MSP Tut.23 Analysis: Viewing signal data

Tutorial 23 : Analysis: Viewing signal data

Display the value of a signal: number~
이번 챕터에서는 신호의 숫자 값을 볼 수 있는 MSP objects와 그것을 Max massage로 바꾸어 주는 기능들에 대해서 이야기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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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디오를 키도 컴퓨터의 input jacks으로 소리를 보내세요.

250 milliseconds 마다 Patcher 의 꼭대기에 있는 number~ objects는 각 채널로 들어오는 신호의 현재 값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meter~ objects는 지난 250ms의 최고 amplitude 값을 analog LED display 처럼 그래픽 형태로 보여줍니다


number~ 로 들어오는 신호는 일단 보여진 후에 오른쪽 outlet에 소수값으로 보내집니다. 즉, 그 시그널 값이 sampling하고 그것을 메시지로 다른 Max objects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umber~ object는 사실 하나안에 두개의 bjects와 같은 것인데요, 들어오는 신호와 그것을 소수값으로 오른쪽 outlet에 보내는거 이외에, number~ 는 또한 왼쪽 outlet으로 신호를 보내는 숫자박스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 MIDI keyboard의 Mod wheel을 움직이거나 “Amplitude”라고 표시된 number~ 의 오른쪽을 drag해 봅니다.
이것은. number~ object의 왼쪽 outlet으로 보내질 신호의 값을 설정합니다. 그 신호는 두개의 *~ object의 오른쪽 inlet과 연결되어서 exdac~으로 보내질 신호의 amplitude을 제어합니다.

number~ object는 동시에 받아들인 신호를 오른쪽 outlet으로 내보낼 소수로 전환합니다. 그리고 받아들인 소수 값은 왼쪽 outlet으로 보낼 신호로 전환시킵니다. 그 두 가지 일은 동시에 이루어 질 수 있지만, 한번에 하나의 값만 보여줄 수 있습니다. number~에 의해 보여지는 값은 그것이 어떤 display mode로 되어있는지에 따라서 다릅니다. number~의 왼쪽 부분에 작은 파형이 나타나면, 그것은 Signal Monitor Mode에 있는 것이며 왼쪽 inlet에서 들어오는 시그널 값을 보여줍니다. number~의 왼쪽 부분에 작은 화살표가 나타나면, 그것은 Signal Output Mode에 있는 것이고, 왼쪽 outlet으로 보낼 신호 값을 보여줍니다.

number~의 display mode를 제한하기 위하여 Pather winder를 unloch시키고 Max메뉴에서 Get Info..를 선택합니다.

최소한 한가지의 display mode는 체크되어있어야 합니다. 임의의 값으로 위의 예처럼 두가지 mode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잠겨진 Patcher에서 number~의 왼쪽 옆을 클릭하여 한가지에서 다른 한가지 mode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number~의 출력은 그것이 어떤 mode로 되어있든지 계속 진행됩니다.

투토리얼 패치에서 여러분은 number~의 두 가지 mode를 볼 수 있는데요, Patcher window 위에 있는 number~ objects는 들어오는 신호 값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Signal Output Mode 로 되어있습니다. (새로운 값들은 Signal Output display mode로 되어 있을 때만 tapy또는 마우스 드래드에 의해 입력 될 수 있습니다.)
이 각각의 number~ objects는 오직 하나의 기능을 위해 고안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은 Get Info..대화 창에서 한가지 display mode로만 설정되어 있습니다.

Interpolation with number~
number~ object 는 또 다른 유용한 특징들을 보여줍니다. 그것은 line~ object와 매우 유사하게, 경사진 신호를 생성하기 위해 입력 값들 간에 내삽 값을 줄 수 있습니다. 만일 number~가 오른쪽 inlet에서 0이 아닌 숫자를 받으면, 그때마다 그 숫자는 새로운 값을 선형적으로 내삽하기 위한 시간 (ms)의 양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line~으로 리스트를 보내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line~과는 달리 number~는 내삽시간을 한번 이상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 시간을 기억하여 새로운 숫자를 왼쪽 inlet에서 받을 때마다 그 시간을 사용합니다. 이 특징은 출력 신호의 진폭이 불연속적으로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Amplitude” number~ 에 사용되었습니다.

Peak amplitude: meter~
meter~ 는 마지막의 displays이후에 받아들인 peak amplitude를 주기적으로 보여줍니다. 동시에 그것은 또한 peak signal값을 소수의 형태로 자신의 출력으로 내보냅니다. 출력 값은 항상 양수이며 peak값이 음수일때도 그렇습니다.

meter~ 는 신호의peak amplitude를 관찰하는데 유용합니다.  (number~와는 달리 그것은 신호의 순간적인 진폭을 보여주고 내보냅니다.) meter~는 오디오 신호를 위한 것이므로 -`에서1까지의 신호를 받아들입니다. 만일 그 범위를 벗어나면 meter~는 최대값까지 “clipping”된 붉은색의 LED를 보여줍니다.

• 만일 clipping display를 보기 원하면, 출력 신호의 진폭을 1이 넘도록 증가시키고 다시 바람직한 level로 되돌리시오

meter~의 display사이의 시간 간격에 대한 임의의 값은 250ms입니다. 그러나 display간격은 interval message를 가지고 변경 할 수 있습니다. Display interval이 짧을수록 LED display는 더욱 정확한 반면, interval이 길어질수록 여러분은 visual 하고 numeric한 출력을 읽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 Patcher윈도우의 왼쪽 아래에 “Display Interval” 이라고 표시된 number box의 숫자를 드래그함으로써 display interval을 달리하여 실험해 보시오

Use a signal to generate Max messages: snapshot~
snapshot~ object는 number~의 오른쪽 inlet이 그렇듯이 현재의 시그널 값을 내보냅니다. 그러나 snapshot~에 의해서 여서분은 출력을 on/off상태로 만들거나, bang을 보냄으로써 한 개의 값을 갖는 출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inlet에서 0이 아닌, 숫자를 받으면 snapshot~은 그 숫자를 time interbal(ms)로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신호값을 왼쪽 inlet에서 보여줍니다. Time interbal값으로 0을 받으면 snapshot~은 중지됩니다.

Tutorial 패치의 오른쪽 반은 어떻게 신호 waveform이 MIDI 데이터를 생성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예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MIDI note message를 위한 패치값을 얻기 위하여sub-audio 코사인 곡선을 샘플링 할 것입니다.

• number~ 를 사용하여 출력 amplitude를 0으로 설정하시오. 패치 위에 있는 number box들에서 “Rate” number box 는 0.14로, “Depth” number box 는 0.5로 설정하시오. message box 200 을 클릭하여1/5초마다 신호값을 보고하는 snapshot~을 시작하시오

snapshot~이 1/5초마다 신호값을 보고하기 때문에 cycle~의 주기는 약 7초가 되고, 멜로디는 35개의 음마다 싸인 wave의 한주기를 나타내게 됩니다. Wave의 진폭이 0.5이므로, 멜로디는 36에서 84 (60±24)까지의 범위를 갖게 됩니다.

• cycle~에 대한 “Rate”와 “Depth”값을 달리하여 실험해 보시오. snapshot~ 은 5Hz의 속도(200ms마다 한번)로 샘플링하고 있으며, 그것의 Nyquist rate는 is 2.5 Hz가 되어 cycle~의 효율적인 진동수를 제한합니다. ( 더 큰 진동수는 “folded over”될 것입니다). snapshot~을 중지하려면 0 메시지 박스를 클릭하세요.

Amplitude modulation
• tremolo depth 를 0.5로, tremolo rate는 4로 설정하세요.output amplitude를 듣기 편안한 레벨로 증가시키세요

cycle~ object 는 들어오는 사운드를 4Hz의 tremolo를 가지고 amplitude modulation시킵니다.

• 더 빠른 mpdulation rate를 가지고 실험하면서 amplitude modulation에 의한 음색변화의 효과를 들어보세요. ring modulation을 듣기 위해서는 depth를 1로 하세요. modulation depth를 1로 설정하세요. Modulation effect를 없애려면 depth를 0으로 하세요.

View a signal excerpt: capture~
capture~ object 는 Max object capture에 해당합니다. 그것은 많은 시그널 값들(임의의 값으로서 최근에받은 4096 samples)을 저장하며, 여러분을 시거널의 전체 excerpt(발췌부분)을 텍스트 형태로 볼 수 있다.

• 이 object는 시간에 따라 시그널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정확하게 보기 위해 유용합니다. (4096 samples 은 44.1 kHz의 sampling rate에서는 약 93ms가 걸립니다.) 여러분은 보기 원하는 샘플의 개수를 argument로서 입력할 수 있고, 그렇게하면 capture~ 는 그 샘플들을(Max에 사용 가능한 충분한 RAM공간이 있다는 가정하에)저장할 것입니다. 그러나 capture~텍스트 윈도우에 보여질 수 있는 문자의 개수는 32.000rofh 제한되어 있습니다. Capture~에 의해 저장되는 값을 컨트롤하는데에는 매우 많은 아규먼트와 메시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을 알고싶으면 Objects section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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