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 Generator

Noise Generator

오실레이터는 주기를 가진 waveform을 만들며 섬세한 spectral 요소들을 포함한다. 이때의 spectrum은 ‘discrete spctrum’ 인데, 이는 에너지가 특정한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것이 직접적으로 특정 frequency영역에 관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와 반대되는것이 distributed spectrum인데, 이는 에너지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특정한 곳에 몰려있는것이 아닌 고루 분포되어 있다는것을 의미한다. 이를 재현하기 위한 알고리듬이 noise generator이다.

이 클라스의 하나가 random phenomena이다. 정확하게 무엇이 나올것인지는 예상하지 못하지만, 전반적인 통계적 예측이 가능하다. random signal의 통계적인 설정이 frequency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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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은 white noise의 한 부분인데, 보는바와 같이 특정한 frequency대역 내의 amplitute가 일정하고 고르게 분포되어있다.
주기적인 waveform과는 달리 샘플의 반복패턴은 식별할 수 없기 때문에 aperiodic, 즉 비주기적 waveform 으로 정의된다.

RAND가 white noise를 만드는 unit generator로 여러곳에서 사용된다. Rand는 amplitude input을 가지고 있다. 이때 amp는 -amp~+amp의 범위로 샘플된 노이즈를 만든다.


RANDH는 amp이외에 freq argument를 가진다. 이 frequency는 일종의 bandwidth로 작용하는데, noise에 적용된 frequency 아래에 lowcut값으로 적용된다. 이는 band limited noise로 불리우기도 한다.

RANDI는 조절된 random number series를 만들며, 각 수 내에 interpolation을 준다.


일반적으로 random number를 만드는데 사용되는것이 Pseudo-random number generator인데, 이는 가장 최근에 나온 값을 발판으로 다음 값을 만들어내는 특성을 가진다. 이 알고리듬에 특성에 따라 사용자는 seed value 를 주어야 한다. 이는 첫번째 계산의 발판이 될 값을 의미한다.


-References
Computer music (Dodge,Jerse)
Csound Manual


->time위의 그림은 white noise의 한 부분인데, 보는바와 같이 특정한 frequency대역 내의 amplitute가 일정하고 고르게 분포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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