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타임스퀘어에 세계 최초로 해외 상설 국악 공연장 건립

꿈은 이루어진다.

장구 하나로 미국을 정복하겠다는 일념으로 묵묵히 한 해, 한 해를 문화사업에 땀 흘려 온 한국전통문화교육센터의 권칠성 대표가 뉴욕 타임스퀘어에 세계 최초로 해외 상설 국악 공연장을 건립한다.

[사진: “타임스퀘어에 여는 국악 상설 공연장의 모습 – 삼성 전광판 건너편 10층”]

브로드웨이의 유명 극장과 어깨를 나란히 할 이 상설 국악  공연장은2006년 6월 개관하여 전문 국악 공연과 문화, 예술 교육을 통해 우리의  몸짓과 우리의 소리를 세계에 알리는 역사적 장을 연다.  

타임스퀘어 공연장의 계약서에 서명하기까지 권대표는 “미친 짓이다”라는 우려 높은 만류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후원자 한 명, 정부의 지원 한 번 없이 지금까지 한 곳 만을 바라보고 뛰어 왔다.

권칠성 대표는 전설적인 장구 명인 고 전수덕 선생의 수제자이며, 18세 최연소의 나이로 프로 사물놀이패, 뜬쇠에 입단하였다. 고교 시절 이미 대통령상을 세번이나 입상할 정도로 ‘국악 신동’으로 불리어 왔다. 뜬쇠 단장을 역임하며 전세계 20여개국, 1200회 사물놀이 공연을 통해 우리 문화를 알렸으며, 1995년 사물놀이 주자로는 최초로 국악계 최고 영예인 KBS 국악경연대회 대상을 수상하여 사물놀이의 잣대를 올려놓는 기록을 성취했다. 그의 국악 경력에서 최고의 위치에 있을 때 그가 택한 길은 미국행이었다. 우리 고유 장단으로 미국을 정복하겠다는 결단이었다.

  

[사진: “권칠성 대표 공연 모습”]

권대표는 한국전통문화교육센터 (Korean Traditional Cultural Center)라는 비영리 기구를 세우고, 지난 3년 간 맨하탄 헌터 고등학교 (Hunter College High School) 와 뉴저지 릿지우드 고등학교(Ridgewood High School)등 뉴욕, 뉴저지 일대 중, 고교에 사물놀이 클럽을 만들어 고급 악기 세트를 기부하고, 무료 출장 강습을 늘려왔다.  학부모들의 마땅한 후원 없는 현실을 자각 하면서도 미국 속, 나아가 세계 속 한국인의 입지를 향상 시켜줄 도구는 전통문화 뿐 이라는 믿음 하나로, 헌터고 교장이 언제든지 쓰라며 직접 음악실 열쇠를 쥐어줄 정도로 열의를 다하여 학생들을 가르쳐 왔다.

2005년 5월 뉴욕 어린이 큰잔치에서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100명 어린이 사물놀이단을 선 보였던 권대표는 그 행사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하여 재정적 어려움에도 아랑곳 않고 모든 악기를 사비로 충당하고100벌의 공연의상을 손수 바느질 했던 그 하루 하루를 기억 한다.  

[사진: “100명 어린이 사물놀이단의 공연 모습”]

2005년 7월, 메이져 리그의 선두주자 메츠의 홈구장에서 다시 한 번100명 사물놀이단을 이끌고 5만 여명의 관중들에게 아리랑의 감동을 선사 한 전무후무한 사례를 만들어 한인들의 어깨를 으쓱하게 하기도 했다.

이러한 그에게 잠들지 않는 도시 맨하탄, 그리고 그 심장부에서 역동적인 숨을 내쉬는 타임스퀘어에로의 도전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단계이다. 10년 안에 맨하탄에 공연장을 열겠다고 단언 했던 2001년 자신의 모습을 뒤 돌아 볼 때, 권대표는 그 목표를 반이나 단축 시킨 셈이다.

목표 달성을 앞 당긴 만큼 시련도 크다.

가슴 따뜻한 분들의 고마운 자원봉사에 어깨를 기대어 보지만, 개인, 기업, 정부 어느 누구의 재정적 지원이 전혀 없는 이 시점에서 공연장 준비와, 공사, 예술단 모집의 비용 100%를 권대표의 사비로 충당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뉴욕시 내 300여 군데 한인 상점을 발로 뛰며 후원요청서를 돌렸지만 고맙게 받은 정성은 단 50불.

하지만 재정적 어려움 하나로 자신의 아집을 꺾을 권대표가 아니다.

공연장  건립을 계획대로 추친함은 물론 이거니와,  현 20여명의 패기 넘치는 젊은 “꾼”들로 구성된 국악 예술단에 한국 최고의 예인들까지 스카우트하여 “타임스퀘어”라는 이름에 걸맞는 세계적 무대 공연을 연출함과 동시에, 매 주 금요일 저녁에는 무료 국악 공연을 마련하여 어느 누구나 쉽게 한국 음악의 진가를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 번의 감동적인 아리랑이야 말로 한 사람의, 한 도시의, 한 국가의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무기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공연과 병행하여 나갈  것이 바로 교육 프로그램이다.  현재 실행하고 있는 중 고교 사물놀이 보급 프로젝트는 매 해 열 학교씩 늘여 가고, 다양한 워크숍, 강좌, 체험 학습, 캠프, 출판과 음반 발매 등을 통 하여 한국의 전통문화, 예술, 역사, 정신 교육을  적극 실천한다.

한국전통문화교육센터는 타임스퀘어 상설 국악 공연장 건립을 계기로 한국인에게는 가슴 벅찬 자긍심과 애국심을 부여하고, 세계인에게는 한국에 대한 강한 이미지를 각인 시켜 역사적으로 문화 침략과 말살에 위축되었던 우리의 자존심을 회복 시키는 대한민국 제 1의 문화 정복자로 나설 것이다.

* 문화 사절단으로서 세계 무대에 도전 할 젊은 국악 예술단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법. “무형의 가치”를 아는 뜻있는 후원자를 찾고 있습니다.

* 크고 작은 일, 사무적인 일에서부터, 번역, 웹매스터, 그래픽 디자인등 두루두루 자원봉사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뉴욕 등지, 한국에서, 세계  어디에서나 인터넷을 통하여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의미 있는 이 문화사업에 동참 하십시오.

* 공연장 주소: 701 7th Avenue, Suite 1001, New York, NY 10036

* 웹사이트: www.yourktcc.org

* 문의는212-764-2999 또는 yourktcc@gmail.com 으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