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ard point란?

Guard point는 function table의 마지막 지점을 이야기합니다.
만약의 테이블의 크기가 1024일 때, 테이블은 1024+1(1025)의 지점을 가지게 됩니다. 이 엑스트라 지점을 가드 포인트라 합니다.-그리고 메뉴얼에서는 2의 n승 +1로 표시하죠. 1이 바로 엑스트라 지점입니다.

만약에 1024 point의 테이블이 있을 때 첫번째 포인트는 인덱스 0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1023이 됩니다. 따라서 인덱스 1024지점은 존대하지 않는것이죠.

가드 포인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내삽값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테이블 인덱스가 1023.5라고한다면 1024의 값이 내삽값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는것입니다.

이 지점을 채우기 위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임의적인 방법 (테이블의 첫번째 포인트의 값을 복사합니다)-2의 n승
2. 확장된 가드포인트 : 테이블의 크기 자체를 확장합니다. (위에서 말한 엑스트라 지점을 위하여 테이블을 계속 계산해나감)-2의 n승 +1

일반적으로
1번은 wrap-around applications에서 사용됩니다 (ex:테이블을 계속 반복해서 (loop)읽어나가는oscillator의 경우)

2번은 한번만 읽어버리는 것들 (ex: 마지막 값이 테이블 모양에 따라 내삽 되어야 하는 exvelopes같은것들-이것은 테이블 처음 지점으로 되돌아가 looping하는 것이 아님)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