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10/22 이 아람
이 챕터는 DTS(Digital Theater Systems)와 몇몇 실험을 바탕으로 한 DVD의 Dolby Digital surround formats와의 다른 이점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Dolby는 DVD시장을 지배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많은 DVD들이 DD5.1(Dolby Digital 5.1채널)soundtrack 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Concert movie의 몇몇은 DTS로 되어있고 그것들은 DD5.1 edition에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즉, DVD영화의 DTS edition이 돌비 에디션과 경쟁함으로 강력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설명하기에 앞서서 그 기사(article)은 DTS Digital surround와 Dolby Digital의 몇 가지 설명을 보여줍니다. 이 기사는 그 기사에 앞선 챕터에서 DTS와 Dolby Digital에 대한 몇 가지 정보를 보여줍니다. 기사에서는, Dolby Digital이 crystal clear sound의 6채널로 되어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Dolby Digital soundtrack을 사용하는 모든 영화가 정확하게 현재 6채널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LFE채널(low frequency effects)은 Dolby Digital에서 선택적인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DTS founder에 따르면, 16 bit의 선형적 오디오에 대하여 굉장히 좋은 음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DVD player의 대부분이 DTS decoder와는 합병될 수 없다는 것에 있는데요, 그것은 사람들이 DTS의 사용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DTS를 지원하는 스피커를 사야 한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DTS Digital Surround와 Dolby Digital 둘 다 원래의 멀티채널인 PCM soundtrack의 불 가역의 압축(lossy compression)을 사용합니다.” (이 부분은 아람님께서 보충설명 해 주셨음 합니다. Lossy compression이 어떤 말인지 확실하게 모르겠어요~) The lossy compression 기술은 AC-3라 불립니다. AC-3는 아주 낮고, 높은 frequency들처럼 들을 수 없는 몇몇 정보들은 삭제합니다. 그 기사에 따르면, Dolby Digital “90% 또는 DTS digital surround보다 3배 정도를 삭제한다” 고 합니다. Dolby Digital와 DTS 둘 다, 그것들이 다른 어떤 것보다 더 잘 조직되어있고 더 좋은 질을 가진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주장에 대한 하나의 예를 들어보면, DTS는 ‘Dolby Digital는 Dolby가 들을 수 없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448 bitrate의 15kHz, 그리고 384knps의 10kHz를 기반으로 한 채널들로 결합되어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기사의 더 앞선 챕터를 따르면, 많은 사람들은 사람이 22kHz이상의 소리를 들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96kHz(offering 48kHz high-frequency) 또는 좋은 사운드 질로 이루어져 녹음된 192 kHz까지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보여진 몇몇 실험들이 있었습니다. 어쨌든, 작자에 따르면, DTS Digital Surround가 Dolby Digital보다 더 좋은 질의 소리를 가지든 그렇지 않든 간에 과학적으로 확증되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DTS의 장점으로 주장되는 또 한가지가 있는데요, 그것은 discrete rear center channel(DTS-ES)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작가는 이 시스템이 대부분 가정의 환경에서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비교에 의하며, 그 기사는 Dolby Digital의 “Dialog normalization”이 8dB으로 올라간 볼륨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 시스템은 볼륨의 중간채널이 사운드 소스가 고려되지 않은 상황에서 -25와-31사이의 dBFS(“decibels below digital full-scale”)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에 사용의 의해서, DTS가 Dialog normalization에 취약한데 비해서, Dolby Digital는 모든 채널의 볼륨을 dialogue가 더 높은 볼륨으로 녹음되어 있을 때 줄일 수 있습니다.
DTS와 Dolby Digital에서의 소리의 질적 차이를 가져오는 또 다른 몇 가지 요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다른 masters의 사용에서) 여기 또 다른 예가 있습니다. DVD가 만들어 질 때, 제조업자들은 원래의 movie mix으로부터 가정환경으로, 더 잘 들어맞는 DVD mix를 만들기를 원하는데요, 그 이유는 극장과 가정의 환경이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 기사는 decoder의 용어상에서 DTS와 Dolby Digital의 차이점에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기사의 앞선 챕터에서 decoder들 중에서 질적 차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Dolby와 DTS가 그것들의 decoder들을 보증하고 같은 chip에서 그것들 다수가 사용된다 할지라도, Decoder의 질은 “다양하게”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예 중의 하나로 Power DVD를 들 수 있는데 그것은 DTS트랙의 LFE채널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경우에, Jazz decoder를 들 수 있는데요 그것은 mass management 를 기원하고, 단지 Dolby Digital track만 지연(지체)시키는 것을 지원합니다. 작가의 입장에서는, Jazz decoder는 DTS track에서도 이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그 기사는 DTS보다 Dolby Digital이 더 지지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DTS의 좋은 음질을 보여주고도 있습니다. 작가는 Saving Private Ryan, Waterworld, Antz, the Bach edition of Naxos Musical Journey, U-571, Terminater2 Judgment Day 2(The Ultimate Edition, Gladiator와 같은 몇몇 DVD movie를 테스트 했습니다. 작자들은 DTS로부터 high-frequency의 더 나은 managing을 예상했고, 그들은 DTS버전인 the Naxos Musical Journey에서 더 좋은 음질에서 약간의 bit을 발견했고 Dolby Digital과 비교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영화에서 그들은 전체에서 사운드의 질적 차이의 어떤 것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전형적인 멀티미디어 스피커 시스템”이 Dolby Digital와 STD의 음질의 차이를 만들 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 챕터의 마지막 부분에서 작가의 언급에서 DTS의 매우 좋은 음질에 대하여 Dolby Digital와 비교하였습니다. 작가에 따르면, 값싼 시스템에서도 DTS에서 어떤 영화의 장면이 우리가 들어서 판별할 수 있는 명명 소리의 질적 차이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몇몇 소리, bullets, rockets또는 폭발음과 같은 것은 더 좋은 mixing으로 된Dolby Digital 보다 DTS에서 더 분명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LEF채널은 DTS시스템의 몇 영화에서 아름답게 작용됩니다. 작가는 다음과 같이 가정했습니다. 사람들이 대단히 주의 깊게 DTS으로 DVD 영화를 시험해 볼 수 있고 Dolby Digital와 대항하여 판별할 수 있고 마침내 DTS를 선택할 것을 제조업자들이 예측했다 라는 것입니다.
지금 나는 Dolby Digital의 특별한 특징에 대하여 더 적을 것입니다.그것은 이 기사에 더 앞선 챕터에서 설명된 적 있는 것입니다. 내가 이전에 기록한 바와 같이, Jazz decoder는 Dolby Digital의 지연(Delay)를 지원합니다. Delay는 정면, 중앙 또는 surround스피커 사이의 시간을 지연(lag)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 delay의 사용에 의해서 청중들은 Dolby Digital 5.1에서 동시에 정면과 서라운드 스피커들로부터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감각적인 부분을 지원합니다. 물론 이 시스템이 가정환경에서는 유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그것을 아주 큰방을 가진다면 매우 가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들이 아는 바로는, 어떤 DVD player software또는 sound card도 이런 지연효과를 주지는 못할겁니다.
또 다른 Dolby Digital의 특징으로 dynamic range가 있습니다. 그것은 압축모드(compression mode)이며, 부드럽고 거대한 소리의 정말 광대한 다이나믹의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당신이 매우 거대한 소리를 듣길 원할 때, 그리고 당신이 좋은 스피커 시스템의 사용으로 큰 극장에서의 느낌을 받기를 원할 때, 그 스피커가 큰 소리를 잘 지원해 준다면, 그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아주 조용한 볼륨으로 DVD를 볼 때, 그 dialog는 들을 수 없고, 낮은 레벨의 효과는 없어질 것입니다. 게다가 당신이 큰방에서 시스템을 사용하게 될 때, 그리고 amplifier/speaker를 너무 많이 가동하게 될 때 그것은 시스템을 보호할 것입니다.
다이나믹 범위를 압축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신이 조용하게 맞추어진 볼륨에서 소리를 키우는 것과 거대한 효과를 가지는 볼륨에서 볼륨을 낮추는 동안에 같은 레벨의 dialogue를 지속하는 것. 그 압축의 양은 이미 사운드트랙의 프로듀서에 의해 맞추어져 있고 그 사운드트랙에 적용되어있습니다. 예를들어서 당신이 거대한 소리(듣는이가 놀랄 수 있을 정도의)가 들리게 될 때, 사운드 트랙의 믹서들은 다른 거대한 소리보다 그 소리를 덜 압축시키도록 되어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이 시스템은 DTS에서는 이용할 수 없으며 기사에서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작가는 몇몇 영화들에서 이 시스템을 시도하였고, 그들은 압축된 다이나믹 범위를 이용하게 하는 결과가 다른 영화와는 차이가 있고 같은 영화에서도 그렇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작가는 “제5원소(영화)의 가장 소리가 큰 장면에서 가장 큰(maximum) 압축이 이용될 수 있는데 단지 5~6dB에 의해 높은 볼륨이 줄여졌으며, 그것은 같은 볼륨에서 nomal dialog가 지속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메트릭스 1에서 그 유사한 결과가 보여졌지만, U-571에서는 가장 높은 볼륨이 한 장면에서 12dB만큼 줄어들었습니다.
나는 내가 이 기사를 읽기 이전에는 DVD에 대한 어떤 지식도 가지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그 기사는 정말 이해하기에 길고 어려웠습니다. 특히 몇몇 정문용어와 시스템들에서는 말입니다. (그러나 나는 그 기사가 이미 DVD시스템의 몇가지를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DVD영화를 실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요약한 실험의 결과를 경험하기 위해서 그것을 몇편을 보게될 때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