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리를 on / off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1) dac~, adc~, ezdac~, ezadc~오브젝트로 srart, stop메세지(또는 0과 0이 아닌 수)를 준다.
2) ezdac~, ezadc~버튼을 직접 클릭한다.
[참고) dac~adc~를 더블클릭하면, audio on/off메뉴가 나오는데 그것을 사용해도 좋다]
1) dac~, adc~, ezdac~, ezadc~오브젝트로 srart, stop메세지(또는 0과 0이 아닌 수)를 준다.
2) ezdac~, ezadc~버튼을 직접 클릭한다.
[참고) dac~adc~를 더블클릭하면, audio on/off메뉴가 나오는데 그것을 사용해도 좋다]
-selector~ : gate와 유사하다. gate에서는 아웃렛의 수를 결정하고 어떤 문을 열어줄것인가를 결정했지만, selector는 인렛의 수를 결정하고 어떤 인렛을 열어줄것인지 가장 왼쪽의 inlet으로 부터 결정된다.
-begin~ : 오브젝트 이름만으로는 잘 알수가 없으나, 메뉴얼 53페이지에 있는 패치를 참고해서 보자면, begin은 하위에 object에 어떤것이 있느냐에 따라서 기능이 달라진다.
begin은 계속해서 signal 0을 보낸다. 즉, MSP의 특성인 계속해서 signal을 보내는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p53의 패치를 연 상황에서는 아무런 작동도 하지 않게된다. 하지만 왼쪽 상단의 메뉴에서 다른 신호가 selector로 보내졌을때, begin하부에 있는 패치가 작동하게 된다. 여러가지로 편하게 응용될 수 있는 object라 생각되어진다.
-mute~ : p55 상단의 그림을 보면, patcher위에 mute~가 달려있는것을 볼 수있다. 이것은, mute상단에 있는 토글이 0이 아닌수(즉 클릭하여 X가 된 상태일때)가 들어왔을때에 모든 오디오 ㅓ리를 스톱시킨다. mute~에 0을 보내면 unmute한다.
-pcontrol : p56에 있는 패치를 보면, enable $1에 토글로 인하여 0의 숫자가 들어올 경우, pcontrol하단의 패치의 모든 msp, 또는 MIDI오브젝트를 마비시킨다. 1이 들어올 경우에는 다시 re enable 하게 된다.